▲ 화인스케이프 모험놀이터 조감도

 

LH가 최근 동탄2신도시 공원 내에 조성예정인 5개의 테마별 특화 놀이터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놀이터는 ‘모험놀이터’와 ‘물 놀이터’, 유아 숲 체험원 ‘숲 놀이터’, ‘무장애놀이터’, ‘과학놀이터’이다.

과학놀이터 부문은 디자인파크개발의 ‘외발자전거가 머무는 하늘정원’이 선정됐다. 놀이를 통해 에너지와 과학적 원리를 체험하고 학습하는 놀이공간으로 구성됐다.

▲ 디자인파크개발 과학놀이터 조감도

 

주제에서 알 수 있듯이 외발자전거는 신리분교의 자랑거리였다. 지난 2013년 폐교되기까지 52년이라는 역사를 지니고 있었고 전교생이 외발자전거를 이용해 등하교를 하면서 명소로 자리했었다.

아이들의 활력 넘치는 일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미래에너지를 체험하는 놀이의 장으로 표현했다.

모험놀이터 부문은 화인스케이프의 ‘우리 아이에게 주고 싶은 마음의 고향, 뒷동산’이다. 우리 어른들이 어릴적 놀이공간이었던 뒷동산은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낯설기만 하다.

봄에는 꽃과 나비를 따라가고, 여름에는 개울에서 송사리를 잡고, 가을에는 밤을 따며 겨울에는 썰매를 타던 그 곳에 대한 기억의 공간을 아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콘셉트다.

▲ 드림월드의 무장애놀이터 조감도

 

무장애놀이터 부문은 드림월드의 ‘꼴(GGOL)’이다. 주요 콘셉트는 같음을 뜻하는 이꼴(Equal)로 모두가 다르나 다름이 느껴지지 않는, 같지만 다양성을 가진 것을 이해하는 놀이터 공간을 표현했다.

휠체어를 이용한 이동이 가능한 산책로와 진입로 등이 마련돼 장애와 비장애의 벽을 허물었다. 또한 무지개색 실로폰, 시설물 내부와 외부에서 연결하는 소리관, 고무볼 전광판 등으로 구성됐다.

물놀이터 부문에 선정된 디자인파크개발의 ‘하늘이 머무는 뜰 놀이터’는 마을의 요소적인 부문과 전통놀이를 도입한 한국적 경관의 물 놀이터를 주요 콘셉트로 제시하고 있다.

공간구성은 중앙의 전통놀이마당을 중심으로 샘솟는 우물, 실개천물놀이, 하늘 품은 연못으로 전통마을의 요소와 연날리기, 윳놀이, 나무그네 등 전통놀이 기능을 함축한 시설들로 구현했다.

▲ 드림월드 숲놀이터 조감도

 

숲 놀이터는 드림월드의 ‘하늘을 품은 숲을 누리다, 하늘품 누리숲’으로 누리라는 가상의 이용자로 이곳을 찾는 사람을 지칭한다. 숲 속의 보물을 찾아 떠나는 테마 여행이 주요 콘셉트이다.

숲 속의 정령인 버섯요정과 도토리요정이 살고 있는 요정마을을 형상화 한 시설들은 동화적인 요소가 더해지면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숲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 가능한 시설을 조성해 배움과 체험을 통한 창조적 교육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특화놀이터는 화성시 동탄2지구 5단계 조경설계에 반영돼 공사발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디자인파크개발 물놀이터 조감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